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강박증 증상과 치료방법

by 코썬 2023. 5. 24.
반응형

강박증 증상과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한다. 주변에서 흔히 꼼꼼하고 엄청나게 깔끔하다고 생각했었는데 그게 어떤 면에서 지나친 상황이라고 생각이 들면 그때는 강박증이라는 증상에 대해서 생각해봐야 한다. 강박증 증상으로는 대표적인게 청소, 잦은 손씻기, 확인 강박 등이 있다. 강박증 진단과 종류, 강박증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 치료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한다. 사실 뭐든지 초기에 치료를 하면 좋다. 강박증 증상도 초기에 치료를 하면 덜 고생을 하는 것이므로 가능한 한 빨리 전문의를 만나서 적절한 치료에 들어가야 한다. 

 

강박증

강박증은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강렬하고 압도적인 걱정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면서 어떤 특정한 사고나 행동을 떨쳐버리고 싶어도 시도 때도 없이 반복되는 상태를 말한다. 이때 불편함과 심적 고통을 느끼게 된다. 강박증은 강박적 행동과 강박적 사고로 구분이 되는데 강박적 사고가 불안과 고통을 일으킨다면 강박적 행동은 오히려 일시적으로는 중화시키는 기능을 한다. 

두가지 중 한 가지 증상만 나타나기도 하고 두 가지 모두 나타나기도 한다. 그러나 강박적 행동은 일시적으로는 편안함을 주지만 결과적으로는 불안을 증가시킬 뿐이다. 명확한 사실은 일상생활 속에서 심각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것이다.

 

강박증 원인

강박증의 원인은 확실하게 규정하기가 어렵다. 심리학적 요인으로는 극심한 외상 후 스트레스와 불안이 있으며 과도한 책임감, 완벽주의 경향, 트라우마, 죄책감, 지나친 자기비판, 심약한 기질 등의 특징이 있고 생물학적 요인으로는 강박증에 영향을 미치는 뇌의 신경 전달 물질인 세로토닌 수치가 낮거나 세로토닌 연관물질과 관련이 있다는 연구가 있다. 특정 신경 회로 영역의 문제를 약물 치료나 행동요법 치료를 시행하면 이 영역의 문제가 개선된다고 한다. 원인에 따른 강박증 증상과 치료방법에 대해서는 좀 더 알아보기로 한다. 

강박증 증상강박증 증상 정리강박증 원인 불안
저장 강박 증상위생 강박강박 증상 정리

강박증 증상

강박증 증상에 대해서는 개인차가 있다. 흔히 나타나는 증상으로 청소, 잦은 손씻기, 샤워를 많이 하고, 만진 것을 모두 버리거나, 어떤 것을 버려야 할지 보관하지 않는 것에 대한 불안감으로 인해서 물건을 비축, 저장하거나 순서 지키기 등의 증상이 있다. 극단적인 경우에는 오염과 공포를 피하기 위하여 어떤 공간이나 환경을 벗어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강박증 진단

만약 매일 한 시간 이상 강박적 사고와 강박적 행동을 경험하고 있으며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줄때 강박증을 의심할 수 있다.

 

강박증 종류

1. 확인강박

확인을 반복하고 수시로 의심을 하며 반복적인 행동을 한다. 예를 들면 문을 잠갔는지 가스를 끄고 나왔는지 불을 껐는지 등이다.

 

2. 저장강박

버려야할지 말아야 할지 결정을 하지 못하고 대부분 쓸모없는 물건을 집 안에 쌓아두는 경우가 많다.

 

3. 정리정돈 및 대칭강박

보통 대칭이 되도록 직각이 되도록 정렬을 하는데 집중한다. 이 정렬이 제대로 되어있지 않으면 불안감을 일으킨다. 또한 이것을 강박적으로 정렬하는데 집중하여 정말 중요한 일을 놓치기도 한다. 

 

4. 청결강박

과도하게 청결을 유지하기 위해서 자주 손 씻기를 하고 심한 경우에는 샤워를 몇 시간씩 하는 경우도 있다.

 

대표적인 강박증 종류를 알아보았다. 이 외에도 더 많은 종류가 있다.

 

강박증 치료방법

강박증 치료방법은 크게 약물치료와 인지행동치료가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강박증의 생물학적 요인에서도 알아봤듯이 세로토닌이라는 물질을 조절하여 강박적 사고와 강박적 행동을 줄이는 방법이다. 이미 임상 연구에서 그 효과가 입증되었으며 보통은 4-6주 치료 후에 효과가 나타나며 최대 8-16주가 되면 효과가 나타난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반이상의 환자가 호전을 경험했다. 하지만 조금 호전되었다고 해서 약물치료를 중단하는 경우에는 증상 재발 위험이 있으므로 약물을 끊는 것은 신중해야 한다. 


인지행동치료는 본인이 두려워하는 대상이나 생각을 상상으로 천천히 노출시키면서 강박반응을 하지 않고 시간을 보내도록 함으로써 강박행동을 조금씩 줄여나가는 치료를 하는 것이다. "노출과 반응 예방"의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마지막으로는 약물치료와 인지행동치료에도 반응을 하지 않는 20-30%의 대상자들에게 시도를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수술 요법이다. 강박증의 원인인 부위를 부분적으로 절개를 하는 것인데 30-40%의 대상자들에게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있다.

강박증 치료방법강박증 치료방법 인지행동강박증 치료방법
강박증 증상과 치료방법강박증 치료방법강박증 치료방법

 

위에서 언급한 강박증 증상과 치료방법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적용해야 하는데 그 이유는 강박증으로 인한 일상생활의 어려움은 또 다른 불안증, 뚜렛 장애, 섭식 장애 등을 불러일으킬 수 있고 알코올이나 다른 약물의 남용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강박증 증상과 치료방법에 대해서 대략적인 부분을 알아보았으니 본인에 맞는 강박증 증상과 치료방법은 조기에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 상담 하는 것이 중요하다.

 

 

 

 

반응형

댓글